식물 바이러스, 경농 팜월드로 예방!

2022.05.26 11:01:07

바이러스에 직접 작용해 높은 효과
친환경 농산물에도 걱정 없는 유기농업자재

 

완전치료 어려운 바이러스, 예방‧관리에 주력해야

완전치료가 어려워 식물 AIDS로 불리는 식물 바이러스. 식물 바이러스에 의한 농작물 병해는 한 번 발생하면 뚜렷한 치료제가 없고 확산 속도도 빨라 막대한 피해를 피할 수 없다. 특히 작물의 생육 초기에 감염될 경우 수량이 무려 90% 이상 감소돼 한 해 농사를 망치게 된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작물은 잎이 누렇게 변하거나 반점 또는 위조 증상이 생긴다. 조기 진단과 확산 차단을 위한 신속한 후속조치가 필요한 이유이다. 바이러스는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주기적인 예찰을 통해 바이러스 확산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물 정식 시 바이러스 의심시료는 제거하는 게 좋으며, 식재 후 모자이크 등 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나는 개체는 제거하고 건전주를 보식해야 한다. 또한 작물 생육 시 바이러스 의심주는 가까운 시군 기술센터를 통해 병 진단 후 감염주는 소각하거나 하우스 내에서 제거해야 한다.

 

식물바이러스 감염되면 수확량에 치명적!

식물바이러스는 보통 진딧물, 가루이, 총채벌레, 멸구 등의 매개충이 작물을 가해하면서 바이러스를 전염시킨다. 이에 따라 매개충을 미리 방제하는 것이 바이러스병 예방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바이러스는 직접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매개충 방제는 가장 기본적인 방제 수단이다. 해충 발생 초기에 방제가 되지 않으면 급속도로 밀도가 증가하고 해충이 증가하는 만큼 바이러스병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진다. 바이러스병에 감염되면 치료제가 없고, 작물의 생육불량, 과실기형 등 실제 수확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초기 해충 관리가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유기농업자재 팜월드, 안심하고 사용 가능

식물 바이러스 전문 방제약제 중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제품으로는 팜월드를 꼽을 수 있다. 팜월드는 약제가 바이러스에 직접 접촉해 입자를 분절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를 통해 병원성을 상실하게 하고 불활성화시킴으로써 다양한 계통의 바이러스에 뛰어난 예방·억제효과를 발휘한다. 팜월드는 특히 친환경유기농업자재로써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며, 인축 및 환경에 안전한 것은 물론이고 살균·살충제와의 혼용도 용이하다.

또한 매개충을 없애는 것이 식물 바이러스병 예방의 중요한 포인트인 만큼, 팜월드와 매개충 방제가 가능한 살충제를 동시에 연속살포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식물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