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 탄소중립 이행, 선택이 아닌 필수!!

2022.04.15 11:32:47

농촌진흥청,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 중점 추진

최근 기후변화와 이상기상에 따른 문제점들이 농업분야 곳곳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업분야 탄소저감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본지는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평가과장의 기고문을 통해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도 4년 안에 멸종할 것이다’라는 이야기는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 중 80% 이상이 꿀벌의 도움을 받아 생산되기 때문에 꿀벌이 사라지면 식량 위기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올 초 농촌진흥청, 농림축산검역본부, 지자체, 한국양봉협회가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미 전국적으로 꿀벌 60억 마리가 사라졌다. 정확한 이유는 아직 판명되지 않았으나 해충의 영향과 이상기후의 복합적인 작용이 원인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세계기상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WMO)는 최근 5년(2015~2019년)의 전 지구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1850~1900년)과 비교해 1.1℃ 상승하여 지구가 생성된 이래 가장 더웠다고 한다. 이러한 기후변화와 이상기상의 주요 원인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로 대표되는 온실가스의 증가를 꼽을 수 있다.

 

전 지구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산업화 이전에는 280ppm이었으나 현재는 417ppm이다. 전문가들은 이산화탄소 농도가 450ppm이 된다면 회복 불가능한 기후변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는 지구온난화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온실가스 감축을 넘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다.

탄소중립이란 인간 활동으로 만들어진 대기 중 온실가스 배출량과 감축·제거·흡수하는 양을 같게 만들어 실질적인 탄소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드는 것이다. 인류가 생존을 위해 꼭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이고 목표라 할 수 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 노력은 농업도 예외가 아니다. 농업 역시 저탄소 농업기술을 개발하여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국가 탄소중립 목표를 공표한 바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12월 농식품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2018년(2,470만 톤 발생) 대비 38% 감축을 목표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탄소 발생을 줄이는 농업기술을 개발해 현장에 보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3월부터 탄소중립대응반을 운영하고 관련 부처, 지방농촌진흥기관, 농업인, 학계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반영해 추진전략 계획을 마련했다. 농촌진흥청의 ‘2050 탄소중립 실현 농업기술 개발과 현장보급 추진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실가스 배출통계 정확도 향상과 통계자료 구축

농업분야 온실가스 통계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그동안 우리나라 농업생산 환경을 반영하여 경종 32종, 축산 6종 등 38종의 국가고유 계수를 개발했다. 앞으로는 기존에 개발된 계수를 보완하는 한편, 2050년까지 64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통계와 산정방식을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여 온실가스 감축 이행·점검에 활용할 것이다. 그 주요 내용은 ①농축산부문 주요 감축수단인 가축 장내발효, 벼 재배 논물관리 등의 메탄 배출계수 추가 개발, ②농경지 토양에 저장되는 탄소 축적계수를 개발하여 온실가스 흡수원으로 감축 수단화, ③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필요한 통계자료 확충과 데이터 표준화, ④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에서 탄소중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플랫폼을 2027년까지 구축 등이다.

 

둘째,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 확대

우선 농업, 축산, 에너지 분야별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을 늘리고 농업 현장 적용과 수용성을 높여 저탄소 농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 주요 내용으로는 ①벼 논물관리에서는 중간물떼기 기간을 지금의 1~2주에서 2주 이상 실시 면적을 2030년까지 61%로 확대하기 위해 현장기술지원 강화, ②논물 얕게걸러대기의 효과를 분석하고 2030년까지 면적의 10%까지 확대·보급하기 위한 계수 개발, ③논의 물 높이(水位)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자동물꼬시스템 개발과 보급 등으로 현장 수용성 확대, ④질소비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적정 비료사용기준 설정을 현재 226작물에서 2025년까지 246작물로 확대, ⑤화학비료를 적게 주고도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벼 품종 ‘그린라이스’를 2026년까지 개발하여 보급 등이 있다.

 

축산부문 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을 위해서는 ①가축분뇨를 활용하여 바이오차 생산·활용, 고체연료 펠릿화 기술 개발과 사업화, ②한우·젖소 등 반추가축의 소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 발생저감 사료를 개발해 2025년까지 현장 적용, ③온실가스 배출량과 사료비를 줄일 수 있도록 한우 사육기간을 31개월에서 3개월 단축한 기술을 보완해 축산 현장에 확대 보급, ④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정밀사양과 축사 환경조절 등 스마트 축산과 저탄소 가축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에너지부문에서는 ①태양광·열, 지열 등 복합열원을 이용한 농업용 냉난방 시스템 개발과 현장 적용, ②온실 배출양액 등 농업부산물을 이용해 수소 에너지를 생산·활용하는 기술 개발, ③농업시설의 보온·단열 성능을 향상시키는 다겹보온커튼 현장 보급, ④고온기 시설원예 재배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기반의 냉방에너지 절감기술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셋째, 농경지 온실가스 흡수기능 강화

바이오차 활용과 피복작물 재배 등으로 농경지의 토양탄소 저장 능력을 늘리고, 과수 바이오매스 등 신규 탄소흡수원을 발굴, 적용하여 농경지 탄소흡수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 주요 내용으로는 ①산소 없이 열분해해 숯 형태로 만든 바이오차의 토양개량제로서 효과 검증과 표준사용기준 마련으로 농경지 활용 확대, ②유기물, 무경운 등 영농기술별 토양탄소 저장능력과 경제·환경적 가치를 평가해 농업현장 확대, ③농경지 탄소저장을 위한 실천 매뉴얼을 개발해 지자체나 현장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참여 농가에는 보상 방안 제시, ④시설재배 이산화탄소 활용기술 개발과 과수나무의 탄소흡수량을 평가해 새로운 탄소흡수원 활용 등이 있다.

 

넷째, 탄소 저감기술의 현장 확산

중앙-지방-민간 협력으로 저탄소 농업기술을 농업 현장에 확산시키고, 자발적인 탄소중립 실천 운동을 전개하면서 교육, 홍보와 인식 확산도 강화할 계획이다. 그 주요 계획으로는 ①논물관리, 바이오차 활용 등 이미 개발된 감축기술을 현장실증과 연계하고, 감축기술의 시범사업 확대, ②연구 성과가 현장에 빠르게 보급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한국농업기술진흥원-지방농촌진흥기관 협력체계 강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우수 민간기술 사업화, ③지자체, 농업인 단체와 함께 탄소 감축을 위한 ‘3고(올리고, 내리고, 유지하고)’ 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농업인 대상으로 기술정보 제공, ④인식 제고를 위한 각 도원, 시군센터의 연구·지도직 대상 전문인력 양성 등이 있다.

 

농촌진흥청은 ‘2050 탄소중립‘에 필요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올해 268억 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했다. 매년 투자를 늘리는 한편, 전문 연구 인력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 농축산분야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 계획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제안을 해본다.

먼저, 생산자인 농업인의 인식 전환을 위하여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모든 소비자도 동참해야 한다. 국민 모두, 누구나 예외 없이 탄소중립을 필수 의무로 인식하고, 온실가스 감축의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지자체인 각 도와 시군, 관련 단체, 기관에서 탄소중립 이행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인식해야 한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도,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등 지역 공동체의 참여에 정부의 정책적인 보상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끝으로 생산자인 농업인과 소비자가 상생하기 위해 저탄소 농업기술로 생산된 농산물을 선호하고 기꺼이 소비할 수 있도록 교육 지원과 홍보도 필요하다. 농업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국가 총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으나 농업 또한 탄소중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