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원격 수업,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집중력 높이는 방법'

2022.02.28 12:06:38

프리미엄 한방브랜드, 소유단

 

어느덧 코앞으로 다가온 3월, 겨울이 지나 봄이 오는 시기이자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학기, 수험생에게는 1년 간의 장거리 마라톤이 시작되는 시기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 증후군(코로나19)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과 정상 등교를 번갈아 하면서 집중력과 면역력이 들쑥날쑥 해지기 쉬운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나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방식이 집중력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교육연구원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교생 응답자의 22.8%가 온라인 수업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집중력이 떨어지고 인터넷 검색, SNS등을 자주한다’를 꼽았다.

 

초·중학교 교사 1,704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설문에서는 원격 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학생의 피로도와 집중도 하락(35.6%)’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왔다.

 

실제로 비대면 수업은 대면 수업과 달리, 교사가 학생들을 인지할 수 있는 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한 연구결과는 밝혔다. 또한 뇌의 기능을 통합하고 실행하도록 하는 전두엽은 신체운동으로 활성화되는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실제 등교하는 날이 줄어들고 활동량도 줄어들면서 학습 집중력에까지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집중력이 저하되는 온라인 환경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온라인 수업의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3가지

▷잠옷 대신 외출복 입기

잠옷이나 편한 옷 대신 외출복으로 갈아 입어 공부를 시작하는 느낌이 들도록 한다. 매일 입고 자는 잠옷을 입고 있으면 몸이 편한 만큼 마음도 편해지기 쉽다. 간단한 외출복으로 갈아입어 집중해야 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의식할 수 있게 한다.

 

▷시각적 방해 요소 제거하기

책상 위에 수업에 필요한 기기 외에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 기기, 다른 과목 책 등 잠깐이라도 집중을 분산시킬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한다. 또는 파티션 등으로 학습 공간과 휴식 공간을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것도 도움된다.

 

▷틈틈이 스트레칭, 집중력 높이는 음식 섭취하기

하루 종일 앉아 있으면 쉽게 졸음이 와 집중력이 떨어지기 쉽다. 실제 쉬는 시간처럼 자리에서 일어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준다. 이는 혈액순환을 도와 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집중력을 높일 수 있게 한다. 가능하다면 간식으로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나 블루베리 등을 섭취하면 좋다. 마그네슘과 오메가 3가 풍부한 견과류는 하루 20g내외, 시력을 보호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블루베리는 20~30알 정도가 하루 권장량이다.

 

 

한방 건강기능식품으로 집중력과 면역력을 동시에

“건망증을 치료하고, 하루에 천 마디의 문장을 외울 수 있다.” 동의보감에 수록되어 있는 총명탕에 대한 해설이다. 과거 관직을 위한 중요한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은 총명탕, 십전대보탕 등의 한약을 지어 복용하곤 했다.

 

 

현대의 학생들과 특히 수험생들에게는 소유단의 ‘기억소유’를 추천한다. ‘기억소유’는 기억력 증진, 집중력 향상,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는 한방 건강기능식품으로 6년산 홍삼과 러시아산 녹용 그리고 용안육, 석창포 등 11가지 한방 원료를 첨가했다.

 

특히 석창포는 동의보감에도 나와있는 총명탕의 재료 중 하나다. 호흡을 조정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머리를 맑게 하여 건망증이 호전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석창포의 짝꿍 용안육(龍眼肉)은 용의 눈을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한 증상을 완화시켜 심신안정에 효능이 있다고 전해진다. 또한 기억소유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 홍삼 기능성식품 최소 함유량의 7배인 18mg/g의 진세노사이드를 함유했다. 진세노사이드는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정관장 연구원 출신 미본한약국 권현정 한약사는 “소유단 기억소유는 수험생, 활동량이 많은 자녀, 출산 후 여성 등을 위한 한방 건강기능식품”이라고 말하며 “착색료, 착향료, 감미료 등을 일절 첨가하지 않았으며 대신 홍삼 특유의 쓴맛을 꺼려하는 아이들을 위해 달콤한 아카시아꿀을 첨가해 섭취의 부담을 덜었다”고 전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면 방역과 건강관리가 가장  중요한 요즘, 비대면 수업의 장점을 가져가면서도 학습 능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우 mwlee85@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