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선충 방제방법과 일반적인 개요 Ⅳ

2021.06.16 09:52:53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마뿌리혹선충의 피해가 심해

 

본 호에는 식물기생선충의 방제법을 개략적으로 알아본 후, 식물기생선충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뿌리혹선충의 일반적인 개요부터 일문일답하고자 한다.

농업기술전문기자 정남준 박사 (이하 정기자): 우리나라에서 땅콩뿌리혹선충과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피해는?

추호렬 박사 (이하 추박사): 땅콩뿌리혹선충은 베고니아, 인삼, 토마토, 작약 등에서 발견되었고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은 배추, 오랑캐꽃, 호박, 감자 등에서 발견되었다. 그러나 고구마뿌리혹선충과 당근뿌리혹선충보다는 발견되는 빈도가 낮은 편이다.

 

정기자: 뿌리혹선충은 모두 혹을 형성하나?

추박사: 대다수의 종은 기주의 뿌리에 크고 작은 혹을 형성한다. 그러나 어떤 종은 특정 기주에서 혹이 작거나 혹을 형성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보리뿌리혹선충, 잔디뿌리혹선충, 커피뿌리혹선충의 혹은 거의 표가 나지 않는다. 병아리콩뿌리혹선충이 만든 혹은 뿌리혹박테리아를 닮았다.

 

정박사: 뿌리혹선충에 기생당한 식물임에도 감염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나?

추박사: 뿌리혹선충이 기생하면 기주의 뿌리에 혹이 형성되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고구마, 감자 등 지하경 식물의 몸통에 기생한 뿌리혹선충의 증상은 표면에 수포나 여드름처럼 우둘투둘하게 나타나고, 생강의 어린 눈이 피해를 받았을 때는 기생판단이 모호하며 잔디, 벼, 보리 등에 기생한 뿌리혹선충의 증상은 뿌리의 특성상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

 

정기자: 뿌리혹선충은 뿌리에 혹을 반드시 형성하나?

추박사: 혹의 형성은 선충의 발육과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지는 않다. 선충의 발육이 정상적으로 일어나더라도 어떤 기주에서는 혹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는 2령충의 복부선에서 나오는 생장조절제의 도입으로 혹이 만들어진다. 혹은 잎의 조직보다 많은 생장조절제를 내포하고 있다.

 

정기자: 뿌리혹선충만 뿌리에 혹을 만드나?

추박사: 뿌리혹선충 외에도 주걱선충, 줄기구근선충 뿌리혹병균에 의한 혹도 있다. 정확한 진단은 뿌리의 혹을 해부하여 선충이나 병원균을 분리하여 동정함으로써 가능하다. 뿌리혹선충은 서양배나 공 모양인 암컷모양으로 쉽게 진단된다.

 

정기자: 콩과식물은 뿌리혹박테리아가 있다. 콩에는 뿌리혹선충이 가해하지 않나?

추박사: 콩과식물에도 뿌리혹선충의 피해가 심하다. 뿌리혹선충이 가해하면 뿌리혹박테리아의 형성을 감소시킨다. 당근뿌리혹선충, 고구마뿌리혹선충, 자바니카뿌리혹선충 등이 콩과식물에 기생하여 뿌리에 혹을 형성한다. 뿌리혹박테리아의 혹은 쉽게 훑어지지만 선충의 혹은 떨어지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마뿌리혹선충의 피해가 심하다.

 

정기자: 무엇이 식물에 혹을 만들며 혹은 무엇인가?

추박사: 식물의 혹은 세균, 곰팡이, 선충, 응애, 곤충 등의 유기체가 만드는 이상발달(비대, 이상 성장)과 이상증식(세포 증식)에 의하여 병리적으로 발전한 식물의 세포, 조직, 기관이다. 대부분의 세포가 이상 발달하여 혹이 만들어진다. 선충의 혹과 합포체의 형성과정은 2개의 서로 다른 반응으로 나타난다. 뿌리에 유충이 실제 침입하지 않고 표면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두서너 시간의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나타난다. 혹의 크기는 선충의 침입수와도 관계가 있다.

 

정기자: 뿌리혹선충의 종은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나?

추박사: 뿌리혹선충의 동정은 주로 암컷 회음부(음문과 항문)의 특징(모양, 주름, 점각의 유무 등), 2령충의 형태적 특징, 수컷의 형태적 특징으로 결정한다. 특히, 회음부는 종에 따라 차이가 있어 주요하게 취급하고 있다. 학문이 발달함에 따라 단백질, 효소, 유전자, 게놈, 세포유전, 기주마커 등 여러 방법들도 이용되고 있다. 현재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형태적 특징과 함께 DNA를 분리하여 PCR에 증폭 처리하는 분자생물학적 기법이다.

 

정박사: 뿌리혹선충의 형태는 어떠한가?

추박사: 뿌리혹선충은 암컷과 수컷의 모양이 다르다. 이를 ‘성적이형’이라한다. 암컷은 서양배 또는 원추형 꼭지(구강부, 목)를 가진 공 모양이다. 중앙 체장은 약 0.44-1.3mm, 중앙 폭은 약 0.325-0.700mm이다. 대부분의 종은 음문에서 구침까지 가상의 중앙선이 몸의 중앙을 통과하는 좌우 대칭형이다. 몇몇 종은 타원형으로 구강부(목, 두부)가 몸의 중앙선에서 벗어난 비대칭형이다. 반면, 뿌리혹선충의 수컷은 일반 선충의 형태와 같은 기다란 실모양이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