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혹선충의 방제법과 일반적인 개요Ⅱ

2021.04.16 10:46:09

현장에 맞춰 현실적인 선충방제 방법 조합 프로그램 작성

본 호에는 식물기생선충의 방제법을 개략적으로 알아본 후, 식물기생선충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뿌리혹선충의 일반적인 개요부터 일문일답하고자 한다.

 

농업기술 전문기자 정남준 박사(이하 정기자) : 식물기생선충의 방제에 피복식물도 효과가 있나?

추호렬 박사 (이하 추박사) : 피복식물의 주요 목적은 토양 침식의 방지, 토양의 비옥도 증진, 토양개선, 잡초 억제, 병해충 억제 등이다. 피복작물은 유용한 유기체의 증가와 탄소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피복작물은 선충의 개체군 억제에 효과가 있다. 선충은 자력으로는 매우 짧은 거리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피복작물은 선충이 이웃하는 필드로 전파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그리고 기주가 없는 관계로 선충은 굶어 죽게 되고 개체군은 억제된다.

 

정기자 : 피복작물로 이용되는 식물에는 어떤 것이 있나?

추박사 : 피복작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식물은 갯무, 겨자, 헤어리베취, 화이트 클로버, 크림슨 클로버, 동부, 그라스, 숙마, 매리골드, 조인트베취, 벨벳빈, 참깨, 수단 그라스, 호밀, 밀, 귀리, 진홍 토끼풀, 베취, 루핀, 잠두, 인디고, 피마자, 패트리지 완두, 바히아그라스, 자운영 등이 있다. 피복식물은 계절에 따라 여름 피복식물과 겨울 피복식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자운영과 화이트 클로버, 레드 클로버를 많이 심고 있다.

 

정기자 : 식물기생선충의 생물적 방제인자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

추박사 : 포획성⦁포식성 곰팡이, 세균, 포식성 선충, 응애, 톡토기 등이 있다. 이들을 인위적으로 대량 배양하여 사용하거나 이들이 번성할 수 있는 필드조건을 만들어 주면 된다. 곤충병원성선충과 공생세균, 곤충병원선충의 배양액도 뿌리혹선충에게 효과가 있다.

 

정기자 : 선충을 생물적으로 방제하는 곰팡이와 세균은?

추박사 : 선충의 방제에 효과가 있는 곰팡이로는 아쓰로보트리스, 모노크로스포리움, 닥티렐라, 닥티라리아, 네마톡토너스, 제니쿨리페라, 더딩토니아, 허슈텔라, 드레키메리아, 톨리포클라디움 등이 있고 세균으로는 뿌리혹선충을 비롯한 다수의 선충에 효과가 있는 파스테리아와 스트렙토마이세스가 있다.

 

정기자 : 식물기생선충을 물리적으로 방제하는 수단에는 어떤 것이 있나?

추박사 : 선충의 물리적 방제법으로 ①건열, ②열탕, ③증기열, ④전열, ⑤전기 쇼크, ⑥염수처리, ⓻태양열 이용, ⓼15% 수용성 경화유-옥수수기름, 목화종자기름, 땅콩기름, 콩기름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종자, 구근, 구경, 묘목 등의 소독과 선충방제는 온탕법과 염수선법이 적합하고, 적은 량의 토양은 건열과 증기열 처리가 좋다. 필드에서는 태양열을 이용할 수 있다.

 

정기자 : 태양열은 어떻게 이용하나?

추박사 : 토양을 비닐로 멀칭하면 식물기생선충을 치사시킬 수 있는 온도(49℃)까지 올라간다. 태양 에너지가 오래도록 높이 유지되는 지역에서 효과가 있다. 깊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토양 30cm 깊이까지 약 35-50℃까지 올라간다. 토성, 습도, 전작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선충의 감염을 상당하게 감소시킨다.

아시아 지역 다수의 국가에서는 메칠브로마이드 훈증 대신에 여름 날 30일 동안 태양 노출로 뿌리혹선충에 감수성인 토마토, 메론 등에서 효과를 보고 있다.

 

정기자 : 식물기생선충을 화학적으로 방제하는 수단은?

추박사 : 살선충제를 이용한 화학적 방제수단은 효과적이다. 많은 비용이 필요하고 토양의 유익 미생물상과 동물상을 파괴하는 결점이 있다. 여러 농약회사에서 생산한 제품들이 시판되고 있다. 살선충 토양 훈증제와 살선충 효과가 있는 살충제를 구입하여 권장량을 용법에 따라 처리한다. 커바메이트계(알독시카브, 카보푸란, 옥사밀 등)와 유기인계(에토프로프, 페나미포스, 커두사포스 등) 등의 살선충제가 시판되고 있다.

 

정기자 : 선충을 방제하기 위하여 살선충제는 어떻게 사용하나?

추박사 : 살선충제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①훈증, ②관개, ③입제와 흩뿌리기, ④종자분의, ⑤식물뿌리 담그기 등이 있다.

 

정기자 : 선충의 종합적 방제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추박사 : 현장에 맞추어 현실적인 선충방제 방법을 조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시도한다. 예를 들면 담수 후 수박재배, 윤작과 저항성 품종 사용, 종자 또는 구근 소독과 함께 재배필드의 살선충제 처리 등 수익과 선충방제 등의 경제성을 감안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시도한다.

일년생 작물의 뿌리혹선충을 방제하기 위한 종합적 방제의 예를 들면 ①작물을 재배할 필드의 뿌리혹선충과 기타 분포 선충을 조사, ②분포하고 있는 뿌리혹선충에 대한 저항성 품종의 선택, ③뿌리혹선충, 곰팡이병, 세균, 바이러스 등에 대한 저항성 품종 육종사업 활용, ④뿌리혹선충과 기타 식물 병원균이 발생하지 못하도록 묘상처리, ⑤작물재배목록 작성, ⑥최대 이익을 얻기 위한 유용 살선충제와 윤작, 저항성 품종, 소독 등의 광범위한 조합, ⓻농업기술원, 농자재업체, 농약회사, 육묘업자 등 해당 작물과 관련한 기관으로부터 뿌리혹선충과 기타 선충의 동정, 효과적인 자재, 효율적인 방법 등 모든 정보를 획득하고 교환하는 것 등이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