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역병에 강한 동오시드 2021년 고추품종

2021.02.03 15:18:41

우수 품종 선택이 고추 풍년 결정한다!
좋은 품질은 기본! 병해충 저항성품종을 찾아라!

 

고추 품종 결정을 앞두고 우수한 품종 고르는 요령에 대한 고추 재배 농가들의 관심이 높다.

최근 몇 년 간 이상기온 현상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탄저병 등 병이 발생하면서 수확량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종자 전문가들은 품질 좋고 수량 많은 종자 가운데 땅의 특성에 맞춰 2~3개 품종을 선택해 심고, 적기에 병해충을 방제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병이 발생했던 밭은 병원균이 남아있을 확률이 높아 토양을 소독하는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병해 저항성 품종 선택 중요

고추 품종을 선택할 때는 병해 저항성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저항성을 보유한 병해의 종류는 품종명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PR 계통의 품종은 역병에 강하고 탄저병에 저항성을 갖고 있는 품종은 이름에 ‘탄저’ 혹은 ‘탄’이라는 글자가 들어간다.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에 강한 품종을 원한다면 이름에 ‘TS’ 혹은 ‘칼라’라는 글자가 들어있는 바이러스 저항성 품종을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품종이 많아 선택이 어려울 땐 동오시드㈜의 고추 품종을 참고하면 좋다.

 

탄저병‧역병 저항성 갖춘 ‘탄’

탄저병과 역병이 걱정이라면 동오시드㈜ 고추 종자 중 품종명에 ‘탄’이 들어있는 제품을 찾으면 된다. ‘오케이탄골드’는 탄저병과 역병 내병성 품종이다. 후기까지 수확량이 높은 극대과 품종으로 노지재배에 적합하다. ‘동오빠른칼탄’은 탄저병, 역병은 물론이고 칼라병에도 강한 복합내병성 품종이다. 노지와 터널 재배에 모두 강하며, 숙기가 빠르고 수량성이 우수해 조기수확을 원하는 농민들에게 적합하다. 과형과 색택이 우수하고 건과 품질이 좋은 것도 장점이다. 탄저병‧역병‧칼라병에 강하고 과피가 두꺼운 보통 매운맛의 고추품종을 찾는다면 ‘칼탄프리’가 안성맞춤이다.

 

역병에 강하고 상품성 높은 ‘PR’

‘PR강력한’의 경우 노지재배에 적합하고 역병에 강한 품종이다. 뿌리가 강해서 재배가 안정적이고, 수량성이 우수하다는 게 강점이다. ‘PR매운향골드’는 좀 더 매운향과 맛, 식감이 좋은 풋고추를 찾는 농가에 적합하며, 순한 매운맛의 숙기 빠른 고추를 재배하고 싶다면 ‘PR삼복골드’를 추천한다. ‘PR삼복골드’의 경우 노지와 하우스 및 터널 재배에 모두 적합하기 때문에 재배가 수월하다는 게 특징이다. ‘PR잘되는골드’는 많은 농가에 인정받는 품종으로, 숙기가 빠르고 매운맛이 적당하며 상품성이 우수한 고추로 이름나 있다. ‘PR킹카’는 품종명만큼 과가 예쁘고 수량성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건과품질이 우수해 세장형 토지에서도 재배 가능하다.

 

바이러스 병해에 강한 ‘TS’

품종명에 ‘TS’가 들어가면 바이러스 병해에 저항성을 갖춘 고추이다.

동오시드㈜의 가장 대표적인 ‘TS’계열 품종은 ‘TS매운향골드’로, TSWV(칼라병) 포장저항성이 강하며 청양계 고추의 맛과 매운향을 갖추고 있다. 곡과 발생이 적고 수량성이 높으며, 노지 및 하우스, 터널 재배에도 적합하다. ‘TS세븐’은 칼라병과 역병에 강한 보통 매운맛의 고추를 찾는 농가에서 재배하면 좋다. 노지재배에 용이하며, 숙기가 빠른 편이다. 극대과로 건과품질이 좋으며, 재배 안정성을 갖추고 있어 농가의 호응이 높은 품종 중 하나이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