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충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

2020.08.14 10:33:15

전파 수단, 가해 양상, 식물병원균 및 유용 미생물과의 관계

이번 호에는 식물기생선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적 차원에서 선충의 생존과 활동에 미치는 생물적⦁무생물적 요소는 무엇인지, 적극적 이동수단이 없는 선충은 어떻게 전파되는지, 기주는 어떻게 가해하는지 등에 관하여 일문일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선충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

전파 수단, 가해 양상, 식물병원균 및 유용 미생물과의 관계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추박사: 식물기생선충은 종에 따라 산란능력, 수명, 번식의 방법, 성비, 수컷의 역할, 병원성, 기주식물의 범위, 개체군 형성, 종내⦁종간 경쟁, 기주의 역할, 불리한 환경에서 오는 휴지 또는 휴면 등 생존전략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환경도 종 자체의 특징 못지않게 생존과 병원성 발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선충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는 생물적 요인과 무생물적 요인이 있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의 서식처는 토양이다. 그래서 토양환경에 관하여 우선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추박사: 토양은 식물기생선충의 생존과 분포에 있어 중요한 환경이다. 특히 수분은 생존에, 온도는 발육에, 공극은 이동에 중요한 요소이다. 그 외에도 통기, 용액, 피에이치, 삼투압, 강우량 등이 선충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이들 중에는 중요한 요소가 있는가 하면 극한적인 조건이 아니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도 있다.

 

정기자: 토양공극의 크기는 선충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

추박사: 선충의 작은 크기는 토양공극의 크기에 의한 분포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마늘줄기선충의 방제에서 공극의 크기가 주요하지 않는 것이 그 예이다. 그러나 선충의 이동에는 중요하다. 사토에 점토가 많이 첨가될수록 공극은 감소한다. 사탕무우시스트선충의 부화율도 감소한다. 이는 공극이 감소할수록 공기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공극의 크기가 토양습도와 공기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선충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정기자: 토양공극 중의 공기는 식물기생선충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

추박사: 토양공극은 토양층과 외부환경 사이에서 가스교환의 통로가 된다. 토양수에는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함께 존재하고 이의 상대적 비율은 미생물상, 동물상, 식물 뿌리의 호흡, 그리고 화학반응으로 방출된 이산화탄소의 양에 의하여 달라진다. 대기 중의 산소의 양은 약 21%이다. 식물의 생육과 선충의 활력도 정상농도인 21%에서 왕성하다. 토양 중의 이산화탄소/산소 비율은 토양이 깊을수록 또 습도가 증가하거나 공극이 감소할수록 증가한다. 선충은 이산화탄소와 산소의 농도에 반응한다. 일반적으로 뿌리혹선충의 유충은 이산화탄소의 높은 농도에 유인되고 이는 활력이 강한 뿌리주변의 농도가 호흡작용으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사탕무우시스트선충과 마늘줄기선충은 이산화탄소와 산소 모두에 친화력이 있다. 젖은 토양은 혐기조건이 되고, 건조한 사토는 대기와 비슷한 조건에 노출되는 셈이기 때문에 선충에게는 불리하다. 고구마뿌리혹선충과 감귤선충의 개체군은 공기가 없으면 감소하고 부화도 감소한다. 산소농도가 정상보다 낮을수록 뿌리혹선충의 침입과 뿌리혹의 수는 감소한다.

 

정기자: 토성은 식물의 생육에 중요하다. 식물기생선충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추박사: 토성과 토양 공극은 선충의 분포와 이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굵은 구조의 토양인 사토와 양토에서는 선충의 유충은 이동이 자유롭지만 조밀한 구조에서는 이동이 제한적이다. 토성에 따른 선충활동의 몇몇 예를 들면 뿌리혹선충, 시스트선충, 감귤선충, 밀알선충, 궁침선충, 침선충의 생식과 번식은 중식토보다는 사양토에서 양호하다. 사토와 양토에서는 뿌리의 삼출물과 이산화탄소의 확산이 증가한다. 선충의 유충 이동도 빨라진다. 따라서 선충에 의한 피해도 커진다. 적당한 크기의 공극과 공기가 선충의 활동을 높이기 때문이다.

 

정기자: 토성과 식물기생선충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추박사: 감자시스트선충 유충의 이동에 적당한 크기는 사양토에서는 150-250마이크론이고 토탄에서는 250-400마이크론이다. 토탄에서 선충의 이동이 빠른 것은 유충과 토양입자 사이의 마찰이 점토나 사양토에 비하여 덜하기 때문이다. 반내부기생선충인 동부선충의 최대 증식은 사질식토에서 일어나고 그 다음은 굵은 식양토와 사토 순이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