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농용트랙터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획득

농진청 시험평가, 선진 37개국서 국제공인

뉴스관리자 기자  2008.12.18 16:56:22

기사프린트

농촌진흥청이 지난 1일 한국교정시험기관인정기구(KOLAS)로부터 농용트랙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명실상부국제적인시험평가기관으로 발돋움하게됐다.

농진청에 따르면 국제시험기관인정협력체(ILAC)의 한국인정기구인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이 지난 2개월에 걸쳐 실시한 농용트랙터 시험절차, 시험방법, 시험시설수준 및 시험평가요원의 기술력 등 종합평가에서 ILAC이 요구하는 국제기준 ISO/IEC 17025를 무난히 통과했다고 밝혔다.

특히 세계 최초로 개발한 위성항법장치(GPS) 기반 트랙터의 제동성능 시험 및 선회반경 시험방법은 기술력과 독창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시험평가기술은 지난 2006년부터 매년 30대 이상의 농용트랙터 제동성능 시험, 선회반경 시험에 적용하여 왔다.

이번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획득으로 인해 농진청에서 시험평가를 받아 수출되는 농용트랙터의 시험성적서는 미국, 독일, 영국 등 세계 선진 37개국에서 국제 공인 시험성적서로 인정받게 된다.

조은기 농진청 국립농원과학원장은 “국제환경규제에 대비해 트랙터 배출가스시험을 조기에 도입하고, 트랙터 시험데이터의 자동처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정보 제공 시스템을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