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동부하이텍 저장성 양파 관심집중

베스트황, 슈퍼황 품종 우수

뉴스관리자 기자  2008.06.30 12:21:20

기사프린트

 
동부하이텍 저장성 양파 관심집중 ‘베스트황’·‘슈퍼황’품종 우수 저장용 양파 주 생산지인 경북지역에서 양파 수확기를 맞아 양파품평회가 한창이다.

직접 시험재배의 과정을 거칠 정도로 품종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농가들에게 품평회는 이웃재배농가로부터 품종의 특징과 평가를 듣고 우수한 품종을 소개받는 자리로 날로 관심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동부하이텍 종묘사업부 경북지점은 지난달 초 경북 안동, 의성, 군위의 양 파 주 생산지를 중심으로 10여 차례 양파품평회 를 열어‘베스트황’,‘ 슈퍼황’양파 등 우수한 품 종의 양파를 농가에 선보였다.

품평회에 참석한 농가들은 올해 가뭄의 영향 으로 크기가 작은 양파 생산이 많은 반면‘크 기’,‘ 모양’,‘ 깔’의 3박자를 두루 겸비하고 저 장성이 특히 우수한 동부하이텍의‘베스트황’, ‘슈퍼황’양파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양파수확이 시작되면서 좋은 양파를 먼저 수매하기 위한 중간상인들의 발길도 바빠졌 다. 저장 양파 위탁판매상인 주경농산 우정하 사장(사진·경북 의성군 의성읍 도동리)은 지난달 10일 의성군 비안면 산제2리 마을회관에서 열린 양파품평회 참석 후 포장을 방 문해 작황을 둘러보며“밭에서 바로 뽑으면 보통 물렁하기 마련인데 베트스황 양파는 진짜 단단하다”며“내년 3월까지 저장은 문제없겠다”는 평가와 함께 즉석에서‘베트스 황’과‘슈퍼황’양파 선수배에 나섰다.

박상현 동부하이텍 종묘사업부 경북지점장은“우리 회사의‘베트스황’과‘슈퍼황’양 파는 저장양파 시장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우수한 저장성을 갖추고 있어 10만원대 고가 양파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양파품종으로 경북지역 농협의 추천품종”이라며“분구, 추대가 거의 없고, 가뭄으로 발생하기 쉬운 삐죽한 포알 양파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둥근 모양으로 재배농가들 사이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자랑했다.